臾댁젣 臾몄꽌
HOME > 비뇨기과/남성클리닉 > 전립선질환

전립선 비대증은 전립선이 비대해져 요도를 압박하여 소변이 잘 안나오게 되거나 성기능에 장애를 받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런 전립선 비대증은 인구의 고령화와 식생활의 서구화에 기인하여 우리나라에서 환자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전립선은 방광과 요도의 경계부위, 직장의 앞쪽에 위치하고 무게는 20그램 정도로 남성들만 지닌 중요한 생식기관 입니다. 거꾸로 된 밤 모양을 한 전립선은 정액의 일부를 만들 뿐 아니라 정자에 영양분을 공급해주며 요로감염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전립선에 염증이 생긴 경우에 전립선염이라고 하며 전립선염은 전립선의 질환에서 전립선비대증, 전립선암과 더불어 많은 질환이지만 많은 의사들이 전립선염 환자를 진단하고 치료함에 있어서 많은 좌절을 경험하고 있고 환자들도 치료결과의 불만족으로 인하여 많은 육체적, 정신적 고통을 안고 있는 질환입니다.

전립선 암은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남성 암 사망자의 약20%를 차지하는 빈도 높은 암입니다만, 우리나라에서는 약 1.2%로 비교적 빈도가 낮습니다. 그러나 식생활의 서구화 및 고령화 사회로의 이행에 따라 그 빈도는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연령별로 보면 45세 이하의 남성에서는 드물고, 50세 이후부터 고령이 될수록 빈도가 높아져 70대에서는 약100명, 80세 이상에서는 200명을 넘을 정도가 됩니다. 따라서 전립선 암은 고령자의 암이라고도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